본문 바로가기

열어보니 깜짝, 샤워기 내부 청소, 해보셨나요?

착한야시 2025. 4. 15.

샤워기에서 나오는 물은 깨끗하다고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실제로 샤워기 헤드 안쪽을 열어보면 당신의 예상을 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샤워기 내부까지 청소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샤워기는 매일 사용하는 욕실 필수템이지만, 대부분 겉면만 닦고 넘어가기 쉽죠. 하지만 사용 시간이 지날수록 내부에는 석회질, 곰팡이 및 수돗물 속 이물질, 심지어 박테리아까지 번식할 수 있어요. 샤워기의 물살이 약해졌거나, 물줄기가 한쪽으로 쏠린다면? 그건 샤워기 내부가 오염됐다는 신호일지도 모릅니다.

 

샤워기 내부 청소

1. 샤워기 헤드분리

대부분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샤워기 헤드는 손으로 돌려서 쉽게 분리됩니다. 만약 잘 풀리지 않는다면 고무장갑을 끼고 돌려보세요. 고무장갑의 마찰력으로 쉽게 풀릴 수 있습니다.

2. 내부 청소

샤워기 캡 안쪽에는 물이 나오는 자잘한 구멍들이 많고, 이 틈 사이사이로 하얀 석회질이나 검은곰팡이가 낀 것을 볼 수 있어요. 안 쓰는 칫솔이나 미니 브러시로 부드럽게 문질러 주기만 해도 대부분의 석회질과 곰팡이 등 이물질은 제거가 됩니다.

 

3. 식초나 구연산 등 천연세제로 세척

칫솔이나 솔로 문질러도 이물질이 깨끗하게 제거가 되지 않는다면 세제를 이용해 세척해주어야 해요. 피부에 바로 닿는 부분이라 일반 세제 사용이 부담스럽죠. 이럴 땐 뜨거운 물에 식초나 구연산을 섞어 30분 정도 담가두면 석회질과 세균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살균효과도 있으니 때가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세척하시길 추천해 드려요. 천연세제를 만드는 방법은 뜨거운 물 500ml에 식초 100ml 또는 구연산 2큰술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단, 샤워기 해드가 플라스틱이라면 너무 오래 담가놓을 경우 부식이 될 수 있으니 30분 이상 담그지 않도록 합니다.

4. 깨끗이 헹구기

세척을 다 했다면 모든 부품을 흐르는 물로 깨끗이 헹궈주세요. 그리고 원래대로 조립하면 끝.

 

한 번 청소만으로도 수압이 향상되고 물줄기가 균일하게 나오는 경험을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거기다 살균가지 되어 위생관리까지 되니 샤워기청소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샤워기 청소, 얼마나 자주?

샤워기 청소는 1~2개월에 한 번 정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 수압이 센 지역이나 가족 구성원이 많아 샤워를 많이 하는 가정이라면 더 자주 관리해 주는 것이 좋겠죠.

 

샤워기 내부 청소, 어렵지 않죠? 한 번 열어보면 '내가 이걸 그동안 그냥 썼다고?' 하며 후회기 되실 지도 몰라요.

지금 당장 샤워기 헤드캡을 한 번 열어보세요. 아마 오늘 이 글을 보게 된 걸 정말 잘했다 싶으실 거예요.

평소엔 잘 보이지 않던 곳까지 신경 써주면 우리 가족의 건강과 피부도 한층 더 지킬 수 있어요. 오늘 꼭 해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