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초등학생들의 여름방학이 시작되려 합니다. 대부분의 초등학교 여름방학은 7월 20일경 시작이 됩니다. 올해는 대부분 7월 넷째 주부터 여름방학이 시작되겠네요. 여름방학까지 일주일가량 남았는데요 이 기간 동안 계획표도 세우고 준비하여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1. 1학년 방학 보내기
정해진 등교시간과 수업시간들로 학기초에는 힘들어하는 초등 1학년생들이 이제 한 학기를 보내면서 점차 익숙해지는 모습을 보일 시기입니다. 그런데 방학이 시작되면 이 규칙적인 생활에 패턴이 깨지기 쉽습니다. 한 학기 동안 익혀왔던 생활패턴이 흐트러지면 2학기 시작할 때 학기 초 보다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여름방학 동안에도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식사를 하며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 1학년의 방학 잘 보내기는 규칙적인 생활만 잘 지켜도 반은 성공한 거라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방학 중에 학교에 가지 않는 여유 시간에는 도서관을 이용하여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책을 읽고 나면 간단하게 책 제목과 지은이와 함께 간단한 책 소개를 적어 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2학년
초등학교 2학년이 되면 학교생활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공부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2학년부터는 수학과목의 연산공부와 함께 구구단을 외우기를 방학동안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연산을 제대로 연습하지 않으면 고학년이 되었을 때 수학에 흥미를 잃기 쉬우므로 2학년 여름방학 동안에는 연산 문제를 매일 매일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1학년때와 마찬가지로 독서는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3학년
3학년이 되면 새로운 과목들을 만나게 됩니다. 사회, 과학, 영어가 대표적인 과목입니다. 주요과목들이 더 추가되면서 공부의 양이 늘어나게 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1학기 때 배웠던 주요 과목들의 정리와 복습이 필요하며 예습이 중요하게 됩니다. 새롭게 시작하게 되는 과목이자 주요 과목으로 고학년 그리고 중, 고등학교까지 이어지는 과목으로 지금 기초를 다져 놓지 않으면 공부에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예습을 방학 동안 예습을 추천합니다. 미리 교과서를 읽어보는 것도 좋으며 학원이나 학습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영어는 유치원 때부터 꾸준히 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일 경우에는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회나 과학은 처음 접하는 과목으로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사회나 과학의 경우에는 책에 나오는 용어만 정리해 공부해 두어도 교과 내용을 따라가는 데는 부담이 없을 정도이니 용어집을 만들어 정리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학습지나 전과를 이용하여 공부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과목을 익히도록 도움을 주고 꾸준한 독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초등 저학년에는 독서가 가장 중요한 듯 합니다. 올바른 독서습관과 생활습관이 몸에 베이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고학년에 올라가서는 공부에 조금 더 신경을 쓰도록 하고 저학년일 때는 조금 여유를 가지고 공부와 독서 그리고 운동을 학기중과 방학 동안 꾸준히 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여유가 있는 저학년의 방학 동안에는 아이와 함께 여행도 다니며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