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MI와 EMF는 무슨 차이일까요?

by 착한야시 2024. 11. 17.
반응형

갑자기 오늘부터 기온이 뚝 떨어져 날이 추워졌습니다. 이렇게 날이 갑자기 추워지면 따뜻한 이불속에서 나오기가 너무 싫어지는 건 저만 그럴까요?

날이 추워지면서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등 온열기구가 많이 사용됩니다. 저는 온열매트 중에서도 탄소매트를 사용 중인데요 하나를 더 장만하여야 해서 보던 중 상세페이지를 보니 EMF 인증, EMI 인증이라는 말들이 있는데 이게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온열기구를 새로 사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EMF와 EMI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EMI란?

전자파가 없다는 광고를 하면서 EMI나 EMS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EMI는  Electromagnetic Interference의 약자로 전자기기에서 발생되는 노이즈에 의해 다른 전자기기를 방해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EMS는 EMI에 견디는 허용치를 의미하는 말로 전자제품에서 전자파가 얼마만큼 발생이 되는지 확인을 할 수 없는 즉, 전자파 측정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전기온열제품을 구매하려고 보면 전자파가 없다고 광고하며 이 인증을 내세우기도 합니다. 

EMF란?

전기장과 자기장을 합친 전자기장을 뜻하고 있으며 Electromagnetic Field를 줄여 EMF라고 합니다.

EMF인증은 전자기장환경인증으로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이라는 기관에서 기준치 이하의 전자파를 증명하고 있는 자율인증제도입니다. 생산되는 제품의 제조공장에 대하여 심사를 통해 인증해 주는 마크로 전기 온열기구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전자제품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이 인증이 다른 전기제품을 구매할 때보다 전기 온열제품을 구매할 때 더 신경을 써서 보게 됩니다. 전기매트등의 온열기구는 오랜 시간 사람의 피부와 맞닿아 사용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기준치 이상의 전자기파에 사람이 노출된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더 까다롭게 보게 되는 이유입니다. 

EMF인증 제품인 경우에는 대부분의 제품이 KC인증이나 위에서 언급한 EMI, EMS 인증은 이미 되어 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EMF인증을 받은 제품은 온도조절기나 제품 포장박스 등에 홀로그램으로 되어있는 인증마크를 표기하도록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제품 구매 후 물건을 받았을 때 꼭 확인을 하시는 것이 올바른 제품구매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EMF인증제품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에서 검색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증검색을 원하신다면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을 클릭하여 KTC주요 업무를 클릭하여 인증·심사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전자기장환경(EMF) 인증을 클릭하여 밑으로 내리면 인증업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업체검색을 다운로드하셔서 보시면 인증번호와 업체명 그리고 모델명등이 조회가 되니 내가 사고 싶어 하는 제품을 비교하여 보시면 됩니다.

EMF 인증은 1년마다 갱신이 되고 있습니다. 어떠한 제품들은 예전에 인증받을 걸로 계속해서 인증이 된 것처럼 광고하는 제품들도 있으니 목록을 꼭 확인하시고 제품을 구매하셔서 제대로 된 제품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검색해서 금액이 조금 더 비싸지만 안전하다고 믿는 EMF 인증이 된 제품으로 구매하였습니다.

오늘의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