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하인즈 화이트 식초를 코스트코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5L 용량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하게 사용하기 좋아서 구매하여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5L나 되는 이 많은 식초를 어디에 다 쓰나 싶으신가요? 오늘은 5L 대용량 식초를 다양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음식 만들 때
하인즈 비니거 화이트 식초는 식용 식초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음식을 만들 때 첨가하여 줄 수 있습니다.
나물을 무칠 때나 새콤한 맛을 내기 위해서 적당량을 사용합니다. 식초의 새콤한 맛으로 짠맛이 중화되기도 합니다.
샐러드를 드실 때 드레싱 소스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올리브 오일과 식초를 섞고 꿀이나 올리고당을 조금 첨가하여 드레싱 소스를 만들면 간단하고 맛있는 소스가 됩니다.
그리고 고기를 연하게 만들기 위해 식초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고기를 식초에 재우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고기 특유의 잡냄새도 제거됩니다.
밥을 할 때에도 식초를 소량 넣으면 밥이 찰지게 되고 윤기가 흐르게 됩니다.
생선요리를 할 때에도 식초를 사용하면 생선 비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식초가 많이 들어가는 음식 중 하나인 피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아찌는 간장을 사용하여 염분이 많지만 피클은 소금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음식으로 새콤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기 좋습니다. 피클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에 한 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살균세척
과일이나 야채를 세척할 때 식초의 산성 성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농약의 잔여물을 세척하기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과일야채 세정제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또한 세제이기에 조금 찝찝한 마음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세정제를 이용하면 깨끗하겠지만 세제찌꺼기가 남는 건 같은 건 제 기분 탓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먹을 수 있는 식초로 과일이나 야채를 세척합니다.
세척 시에는 물 1L 정도에 식초를 소주컵 한 컵 분량을 섞어 세척이 필요한 과일이나 야채를 3~5분가량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로 헹궈줍니다. 이렇게 세척한 과일이나 야채는 곰팡이나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여 더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3. 섬유유연제 대신 사용하기
빨래를 하고 난 뒤에 꿉꿉한 냄새가 난다면 세탁 마지막에 식초를 부어 마지막 헹굼을 하신다면 빨래의 꿉꿉한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혹시나 빨래에서 식초냄새가 날까 봐 걱정이시라면 그런 걱정은 필요 없습니다.
식초의 산성 성분은 꿉꿉한 냄새와 함께 날아가버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탁 마지막에 식초를 사용하면 정전기의 발생도 줄여줍니다.
4. 냄새제거
식초를 작은 접시나 그릇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면 냉장고에서 나게 되는 김치나 다른 음식물등이 섞인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옷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때 페브리즈 대신 물과 식초를 섞어 옷에 뿌린 다음 말려주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청소하기
식초는 산성제품으로 소독이 가능하고 기름기 제거에 좋은 제품입니다. 물과 식초를 1:1의 비율과 섞은 다음 주방 싱크대나 가스레인지 주변 기름때가 낀 곳에 뿌려준 후 잠시 기다렸다가 닦아주면 기름때가 잘 닦입니다.
전자레인지에도 1:1로 섞은 식초물을 그릇에 담아 5분 정도 돌려준 후 습기가 차면 닦아내면 기름때와 냄새가 제거됩니다.
식기세척기 세척 시에도 식초를 그릇에 넣어 빈 상태로 돌리면 냄새가 제거되고 청소가 깨끗하게 됩니다.
세탁기를 청소할 때도 사용되는데요 세탁기에 식초를 종이컵 한 컵 정도 부어준 후 세탁을 한 번 돌리면 세탁기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가 되고 냄새도 없어집니다.
6. 헤어관리
머리를 감을 때 샴푸 후 린스 대신 식초를 물에 섞어 마지막에 헹구게 되면 머리카락이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납니다. 또한 식초는 두피의 각질을 제거하고 비듬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과 소량의 식초를 섞어 두피에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를 한 후 헹궈내서 두피가 건강해집니다.
이처럼 식초는 다양한 곳에 사용되기 때문에 대용량이라 하더라도 항상 유통기한 내에 다 쓰게 됩니다.
혹시 식초가 집에 남아있다면 음식 이외에 다르게 활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