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철 꿀팁! 자동차 에어컨으로 실내 온도를 빠르게 낮추는 방법 5가지

착한야시 2025. 8. 7.

여름철, 차에 타는 순간 ‘찜질방이야?’ 싶을 정도로 덥게 느껴진 적 있으신가요? 차량 내부는 밀폐되어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 아래에서는 실내 온도가 무려 50도 이상까지 치솟을 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에어컨을 켠다고 해도 시원해지기까지 시간이 꽤 걸리죠.

하지만 몇 가지 간단한 팁만 알면, 에어컨으로 차량 실내 온도를 훨씬 빠르게 낮출 수 있어요.

자동차 에어컨으로 여름철 실내 온도 빨리 낮추는 방법

1. 탑승 전 문을 모두 열어 환기시키기

여름철 낮의 차량온도는 밀폐가 되어있어 온도가 빠르게 상승합니다. 저가 살고 있는 곳은 지하 주차장이 없어 항상 뜨거운 태양아래에 주차를 하게 되는데요 낮에 아이 픽업을 가기 위해 차에 타면 숨이 턱턱 막힐 지경입니다. 얼마 전에는 아이를 학원에 데려다주고 40분가량 주차한 뒤에 다시 차에 탔더니 차량 온도가 42℃가 찍혀 있었습니다. 이거 실화! 정말이지 지하주차장 있는 아파트로 이사 가고 싶었습니다.

 

이렇게 차량 내부의 온도가 높을 때에는 차에 타서 시동을 키고 에어컨을 작동시키기 전에 모든 문을 열어두거나 창문을 열어 30초~1분 정도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갇혀 있던 뜨거운 공기를 빼내면, 내부 온도가 빠르게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공간이 있다면 한쪽 문은 활짝 열어 두고 반대쪽문을 열었다 닫았다 두어 번 해주면 환기시키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보면서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2. 에어컨 켜기 전 먼저 ‘외기순환 모드’로 환기

열어두었던 문을 닫고 에어컨을 켜기 전에 창문을 1/3가량 열고, 송풍기를 외기 모드로 설정한 뒤 강하게 틀어주세요. 이 때 송풍으로 강하게 바람을 보내어 열기를 빠르게 내보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바람방향은 위쪽으로 하는 것이 좋아요. 그 이유는 더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위쪽 방향으로 바람을 내보내면 좀 더 빨리 차량의 내부온도를 낮출 수 있어요. 이 과정만으로도 에어컨 효율이 크게 올라가니 꼭 시행해 주세요.

이후 실내 공기가 어느 정도 식으면, 그때 ‘내기순환 모드’로 변경하면 냉방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3. 에어컨 작동하기

뜨거운 공기가 적당히 빠졌기 때문에 에어컨을 틀었을 때 바람이 약간 차갑다고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이때에도 바람의 방향은 위쪽으로 해 주면 에어컨의 냉기가 얼굴과 몸에 직접적으로 닿아 체감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체감온도가 적당히 시원하다 느껴진다면 이제는 아래로 바람을 아래로 설정합니다. 차가운 공기는 가라앉고 뜨거운 공기는 위로 뜨는 성질로 체감온도는 직접적인 바람으로 낮아졌지만 실제 차량내부 온도는 아직 좀 더운 상태이므로 냉기를 아래쪽으로 보내 차량 전체의 온도를 골고루 낮추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혼합송풍을 하여 공기를 순환시켜 주면 에어컨 세기를 낮추어도 전체적으로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TIP: 정차 상태에서 에어컨을 켜는 것보다는, 주행하면서 에어컨을 작동시키는 것이 훨씬 빠르게 실내를 시원하게 만듭니다.
이는 엔진 RPM이 일정 수준 이상일 때 에어컨 압축기 성능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에어컨을 작동하면 1~2분 내로 출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내기 순환 모드 사용하기

에어컨을 작동하고 나면 내기 순환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실내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 모드는 차량 내부에서 공기를 순환하여 여름철 바깥의 뜨거운 공기 유입을 막아줍니다. 이렇듯 뜨거운 공기를 막아주니 냉방효율은 올라가고 에너지는 절약이 되겠죠. 또한 외부의 먼지나 오염물질도 막아주니 실내 환경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을 아무리 틀어도 시원하지 않다면 내기 순환모드로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5. 에어컨 바람 방향에 따른 온도차이

생각보다 에어컨 바람의 방향에 따라서도 온도차이가 납니다. 여름철에 아래쪽으로만 바람방향을 하게 되면 가라앉은 냉기와 뜨는 온기로 상체는 계속 덥게 느껴져 체감온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에어컨 바람의 방향을 처음에는 위쪽으로 하였다가 다음에는 발쪽, 그리고는 혼합으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량내부 온도 낮추는 다른 방법

  • 썬쉐이드 & 창문 커버 활용하기

주차 시에는 앞유리 썬쉐이드나 창문 커버를 설치해 햇빛을 차단해 주세요. 이 작은 습관만으로도 실내 온도가 5~10도 이상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앞유리 전용 자외선 차단 필름을 붙이면 자외선+열기 모두 차단되어 에어컨 사용 빈도도 줄일 수 있어요.

 

무더운 여름, 위의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하면 에어컨의 냉방 속도는 물론, 연비 절약과 차량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작은 팁 하나로 더 시원하고 쾌적한 여름철 드라이빙을 즐겨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