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이 되면 여기저기에서 세일을 건 행사가 많이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건 아마 블랙프라이데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쇼핑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이 날을 그냥 지나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럼 오늘은 곧 다가오는 블랙 프라이데이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란?
지금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매장등 흔히 볼 수 있는 '블프'행사를 볼 수 있습니다. 블프는 줄임말로 블랙 프라이데이를 뜻하는 말입니다. 블랙 프라이데이란 매년 11월 넷째 주 금요일입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을 뜻하며 1년 중에서 가장 큰 폭으로 세일시즌이 시작되는 날을 이야기합니다. 이 기간에는 소매업을 하는 곳인 경우 1년 매출의 70% 정도가 이날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블랙(Black)이라는 표현을 쓰게 된 어원은 이날이 연중 처음으로 회계 장부에 흑자(Black ink)를 기록하게 되는 날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공후일은 아니지만 미국은 주마다 달라 공휴일로 지정된 곳도 있습니다.
온라인 세일행사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본 따 11월 넷째 주 금요일에 해외직구를 비롯하여 일반 상품들 또한 온라인&오프라인 매장에서 세일행사를 시작합니다. 옥션, 지마켓, 쿠팡, 11번가, 무신사 등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세일행사를 하며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으로 다양한 상품을 카드사나 은행사와 제휴를 통해 최대 85%까지 세일하는 곳도 있습니다.
쿠팡은 해외 인기 제품을 12월 2일까지 최대 80% 할인판매하며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을 판매합니다. 또한 매일 50개의 한정 특가 상품을 '오픈런특가'로 진행합니다.
지마켓은 끝장세일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12월 1일까지 카테고리별 인기 상품을 24시간 한정특가에 판매합니다. 하루 한 개씩 '오늘의 카테고리'를 선정하여 집중할인 판매를 하는데요 26일은 노트북과 PC제품을 27일은 스포츠, 유아동제품 28일은 뷰티잡화제품 29일은 해외직구 30일은 백화점, 홈쇼핑제품 12월 1일은 패션제품 순으로 릴레이 형식의 특가를 진행합니다.
SSG닷컴은 25일부터 29일까지 쓱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진행하며 인기 상품을 최대 85%까지 할인 판매 합니다. 행사기간에는 신세계계열사인 신세계몰과 신세계백화점몰 상품에 적용이 가능한 8% 할인쿠폰을 3장씩 발급하며 행사 카드를 이용하여 결제하면 최대 5%의 청구할인까지 됩니다.
글라스락 공식몰에서는 29일까지 행사를 하며 행사기간 동안 매일 다른 품목을 최대 90% 할인하여 판매합니다.
이처럼 많은 할인 행사가 진행됨에 따라 해외직구 상품의 구매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여 해외직구식품 안정성에 관하여 집중검사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강화한다거나 기억력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판매하는 제품 중 위해성분이 함유된 것으로 의심되는 제품의 검사를 강화합니다. 검사에 해당되는 제품은 겉포장을 제거하고 제품 표시에 적혀있는 원료들 중에서 의약품 성분을 확인하며, 국내에 반입이 금지된 원료나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성분검사도 진행됩니다. 이 검사에서 위해성분이 나오게 되며 통관 과정에서 폐기되거나 반송이 됩니다. 따라서 해외직구식품을 구매하실 때에는 해당 식품에 위해성분이 있는지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해외직구식품 올바로'에서 확인 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