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절약하고 캐시백 받기
이른 한파로 정부가 에너지 절약캠페인을 국민과 함께 시작하였습니다. 올해부터는 도시가스 공식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전기세 및 가스비 인상으로 힘든 생활 속에서 절약을 생활화하고 캐시백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면 당연히 참여하셔야죠. 전년도 도시가스 사용량보다 3%이상 절약하는 집에 대해 절약양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캐시백 제도가 있다는거 아시나요? 캐시백도 받고 절약도 하고 이석이조인 이 방법 알아볼까요?
1. 참여대상과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먼저 현금으로 받기 위해서는 내가 해당되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집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택난방용이나 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단, 난방목적이 아니라 취사용, 취사전용요금제를 사용하고 있거나 작년도 사용량이 없는 곳은 제외됩니다. 신청하는 기간은 2023년 12월 1일 부터 2024년 3월 31일까지 4개월동안 신청이 됩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페이지(https://k-gascashback.co.kr)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실 때에는 꼭 도시가스 납부고지서와 이용하는 도시가스회사명,도시가스 고객번호를 알고 있어야됩니다.
2. 절약기간과 캐쉬백 금액과 지급시기
2023년 1월과부터 4월 고지서 발행분을 비교하여 2023년 12월부터 2024년 3월동안 절약한 양에 대해 현금으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작년과 같은 기간에 비교하여 3%이상 절약되었을때 현금으로 돌려 받을 수 있으며 절약되는 비율이 높을 수록 받을 수 있는 현금은 늘어납니다. 단, 기온이 올랐을 때에 따른 자연스런운 절감이라면 온도 보정계수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은 3%이상 절감했을 때 ㎥당 50원, 10 %이상 절감했을 때 ㎥당 100원 , 15 %이상 절감했을 때 ㎥당 200원으로 책정합니다. 2024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지급될 예정입니다.현금으로 돌려주는 일정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3. 난방비 절약방법
절약을 많이 할수록 현금으로 돌려받는 금액이 늘어나니 절약을 최대한 많이 할 수 있도록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외출모드활용방법입니다. 지역난방의 경우에는 한겨울에는 외출모드를 할 때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외출모드 하고 나면 떨어진 실내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보일러가 작동하고 그로 인해 난방비가 많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원하는 온도에서 2~3도를 낮추고 밖으로 나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개별난방의 경우에는 보일러에 따라 다르므로 본인에게 맞추어 설정하는 온도를 조금 낮추거나 타이머 기능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두번째는 난방밸브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방이라고 잠그시는 것이 아니라 다 잠그는 것보다는 10~20%정도만 열어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난방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분배기에서 가장 가까워 젤 먼저 따뜻해지는 방은 살짝 잠궈 집 전체를 적당한 온도를 유지시키는게 좋습니다. 세번째 겨울철에는 20도 +ⓐ 로 살짝 춥다고 느껴지는 온도가 적정온도로 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 주시구요 온도를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커튼이나 카펫, 창문문틈 막기 등이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같은 불황의 시기에 한푼이라도 아끼려면 절약밖에는 없는데요 절약을 하면 캐시백까지 해준다니 정말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같이 절약하며 환경도 보호하고 캐시백도 받아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댓글